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관리정보

워터스팟 지우는 방법

by 富者 2020. 5. 6.

세차를 마치고 고체왁스나 물왁스로 마무리를 했는데 자동차 도장면에 희끗희끗 보이는 물때자국 본적 있으시죠? 아무리 닦으려 해도 지워지지 않는 물때, 그 물때를 워터스팟이라고 합니다. 물이 도장까지 침투하여 생기는 물때자국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검은색 차량의 경우라면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닙니다. 물론 다른색상의 차량에도 워터스팟이 잘 보이긴 하지만 검은색 차량만큼은 보이지 않습니다.

 

 

 

"도대체 워터스팟은 왜 생기는 걸까요?"


워터스팟 지우는 방법이 따로 있을정도로, 워터스팟 지우는 차량 용품이 따로 있을정도로 물때자국은 일반 세차로는 절대 지워지지 않습니다. '절대' 까지는 아니여도 정말 잘 지워지지 않는게 워터스팟입니다. 워터스팟은 그냥 물자국 이 아니라 보통 시멘트 물자국인경우가 많습니다. 시멘트 물자국은 도로 어디에서든 맞을 수 있습니다.

 

지하주차장 또는 그냥 주차장에 주차를 해도 습기가 천장에 고여 천장물이 떨어져서 생기는 경우도 간혹 있고 주행하다보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맞을 수 있는게 시멘트 물자국 입니다. 그게 워터스팟으로 이어지는것이죠.

 

 

시멘트물 뿐만 아니라 세차 후에도 워터스팟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마 세차 후에 생기는 워터스팟이 가장 많을꺼에요. 근데 이게 무슨말이냐, 셀프세차장은 대부분 상수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오래된 셀프세차장의 경우 지하수를 사용하는 곳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지하수가 왜? 하시겠지만 지하수에는 미네랄성분이 상당히 많아 워터스팟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지방의 셀프세차장의 경우 이용 요금이 저렴한곳이 참 많죠?

 

 

그냥 땅값이 싸서 저렴한 경우도 있지만 지하수를 사용해서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고자 하는 세차장이 지하수인지 상수도인지는 셀프세차장 사장님께 직접 여쭤보는 방법이 제일 좋고, 간혹 상수도를 사용하고 있다는 플랜카드를 걸어둔 곳도 있으니 상수도를 사용하는 세차장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상수도로 세차를 해도 워터스팟은 생깁니다. 지하수로 세차하면 엄청 잘생기고 상수도로 세차하면 적당히 생긴다 보시면 되겠네요.(?) 햇볕이 내리쬐는 날씨 좋은 날에 세차를 하게되면 더더욱이 잘 생깁니다.

 

 

물기를 닦아 내기 이전에 따사로운 햇빛이 차에 있는 물기를 말려버리는데 그때 워터스팟이 주로 생깁니다. 물론 밤에 세차해도 워터스팟은 생깁니다. 아무리 물기를 빨리 닦아내도 부분부분 닦기 이전에 마르는 곳, 그곳에 워터스팟이... 워터스팟은 그냥 차와 한몸 이라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워터스팟 = 미네랄자국

 

 

 

"그렇다면 워터스팟 지우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워터스팟 지운다고 물기 닦던 수건이나 물티슈, 왁스바르던 버핑타올로 신나게 문질러본적 있으시죠? 절대 안지워집니다. 워터스팟 그냥 수건이나 물티슈로 지운다고 신나게 문지르다보면 그 주변의 탑코트가 깨져 광택이 사라지거나 스크래치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니 절대 그런 행동은 하시면 안되고 전용 리무버를 사용하셔야지만 워터스팟을 안전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건 '페인트클랜져'사용 입니다. 페인트클랜져는 언제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요즘 셀프세차장에 차량 용품도 판매를 하고있을정도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클랜져를 워터스팟 있는곳에 적당량 발라주신 후 부드러운 수건이나 버핑타올로 아주 작은 힘으로 살살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한번만 해서는 잘 지워지지 않고 여러번 반복해야지만 지워집니다. 손을 얹어놓는다는 정도로 원을 그리며 상하 좌우로 왔다갔다 하면서 워터스팟에 문질러주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워지지 않는 워터스팟이 있습니다. 도장면까지 깊게 침투한 워터스팟인데 이럴 땐 컴파운드까지 동원됩니다. 입자가 작은 3,000번대의 컴파운드로 페인트클랜져와 동일한 방법으로 적당량 덜어 살살 문질러 주시면 되는데 아무래도 컴파운드자체에 연마성분이 있다보니 워터스팟이 없는 다른부분에는 닿지 않게 살살 문질러 주시는게 좋습니다. 불안하시면 마스킹테이프도 주변에 붙여주시면 좋습니다.

 

 

되도록 컴파운드로 워터스팟을 지우는건 어느정도 기술과 지식이 있는 분들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광택이 깨지다보니..워터스팟은 차주 외에는 실상 잘 보이지 않기때문에 세차는 세차대로 열심히 하시고 나중에 광택 한번 맡기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그래도 지우고자 하신다면 페인트 클랜저를 사용하시고 그래도 안지워 진다 하시면 작은 입자의 3천번대 이상의 컴파운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워터스팟 지우는 방법이 많지는 않습니다. 되도록 상수도를 사용하는 세차장을 이용하시는게 좋고 주차는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고 외부 주차시 나무 밑과 지붕 안쪽이 아닌 끝에 주차하는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