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관리정보

자동차 에어컨 냄새 잡는 방법!

by 富者 2020. 5. 13.

밖에 잠깐 주차를 해두게 되면 차 내부가 찜질방으로 변하는 계절이 왔습니다. 벌써부터 이러니 한여름에는 어떨까요.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하나 둘 킨 상태로 운전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날이 더워 에어컨을 틀었더니 에어컨에서는 퀴퀴한 냄새를 내뿜습니다.

 

 

작년 가을,겨울 그리고 올해 봄 까지 묵어있던 에어컨에서 좋은 냄새가 날리가 없겠죠? 올해 어마어마한 더위가 찾아온다고 하는데 그 전에 미리 냄새좋고 먼지없는 에어컨으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가장 기본적인 자동차 에어컨 냄새 잡는 방법 첫 번째"


에어킨 필터교체 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5,000km마다 교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운전을 많이 하지 않아 키로수가 짧은 편이라면 3~5개월에 한번은 에어컨 필터를 교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잦다면 교체 주기를 더 빠르게 가져가도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저렴한 에어컨 필터로 자주 갈아주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요즘엔 제조사에서 나오는 필터가 아니여도 에어컨 필터 성능이 좋고 저렴한게 많아서 꼭 제조사에서 만든 필터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좋다 생각이 들더군요. 아! 르노삼성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시다면 성능 좋고 비싼 에어컨 필터를 사용하세요. 에어컨 필터 교체가 보통일이 아니라 자주 교체하게된다면 차에 정떨어질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 잡는 방법 두 번째"


송풍구를 청소 해주세요. 면봉에 소주를 묻혀 송풍구에 손이 닿지 않는 구석까지 꼼꼼하게 닦아주시고 티슈나 수건에 소주를 묻혀 손이 닿는 부분을 구석구석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송풍구 청소를 잘 안하셨다면 송풍구에 묵은때가 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소주를 묻혀 닦게 되면 나름에 소독효과도 있어 전보다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습니다. 청소 후에 송풍구 내에 에어컨 곰팡이 및 냄새를 잡는 탈취제를 같이 뿌려주세요. 효과는 배가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 잡는 방법 세 번째"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 차 시동을 켜놓긴 해야하지만 저는 이 방법이 가장 좋다생각합니다. 에어컨 필터를 바꿔도 송풍구 청소를 해도 냄새가 가시질 않는다면 시간이 조금 걸리긴 하나 제일 효과가 좋았습니다. 송풍구에 보시면 바람이 나오지 못하게 막는거 있죠? 모든 송풍구를 바람이 나오지 못하게 돌려서 막아 둔 후에 히터를 틀어놓는 방법입니다.

 

 

당연히 외부공기가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는 버튼도 on 해주셔야하고요. 송풍구 바람은 가장 강하게 맞춰두시고 온도도 가장 높게 설정을 하신 후에 히터를 30분에서 한시간 정도 틀어두면 잡히지 않았던 자동차 에어컨 냄새가 삭 사라집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를 하지 않고 송풍구 청소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위 방법을 하게되면 일시적으로 냄새가 나진 않지만 조금 지나면 다시금 냄새가 올라오니 꼭 에어컨필터 교체와 송풍구 청소 후에 해당 방법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평소 에어컨 습관으로도 자동차 에어컨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목적지에 도착 하기 전 에어컨을 끄고 내부순환 버튼은 꺼서 외부 공기가 들어올 수 있게끔 해주시기만 해도 에어컨 냄새는 잘 나지 않습니다. 또한 에어컨을 운전자 입맛에 맞게 작동하는게 대부분인데 에어컨을 오토로 설정 해주시면 수동으로 작동했을 때 보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가 잘 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