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휴대폰도 그렇고 아이폰도 그렇고 휴대폰은 사용하다보면 배터리 수명이 조금씩 조금씩 짧아집니다. 삼성제품쪽은 잘 모르겠으나 애플 제품의 경우 중고로 제품을 거래할때 보면 배터리 사이클을 필수적으로 게시를 하고있습니다. 애플의 배터리 사이클은 배터리를 0~100%까지 충전을 얼마나 했냐 인데 0~100%까지 1번 충전을 했다면 1사이클로 기록이 됩니다.
휴대폰은 배터리사이클은 조금 덜 보는 편인데 맥북의 경우에는 예민하게 사람들이 많이 찾아보더군요. 이게 중요한게 아니고, 배터리가 들어가는 휴대폰부터 노트북까지 배터리가 들어가있는 제품들은 사용하면 할수록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가볍게 사용하는 제품들부터 이제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들을 조금씩 조금씩 누르면서 올라오고 있는 추세인데요. 전기차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전기차 배터리 수명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아지고있습니다. 오늘은 그 전기차 배터리 수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전기차 배터리 수명도 충전을 반복할 수록 배터리의 수명은 짧아진다 입니다."
충전을 반복할 수록 전기차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긴 합니다만 휴대폰과 노트북처럼 배터리 손실률이 크진 않습니다. 충전할수록 짧아지는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의 위험성보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고장 위험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테슬라 모델S 차량으로 배터리 수명 관련 실험을 한 내용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테슬라 모델S로 한 실험이 있었는데 연간 3.4%의 배터리 손실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 수치는 연간 58,000km를 주행했을때의 손실률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의 연간 평균 주행거리가 58,000~60,000km 정도로 국내보다 3배정도 높습니다. 3.4%라는 수치가 누군가에게는 높으면 높다 할 수 있는 수치이긴 하지만 이는 절대 높은 수치가 아닙니다. 1년 내내 충전하고 사용하고 충전하고 사용해봤자 배터리의 수명이 96.6%라는 높은 수치가 남아있으니 말이죠.
그렇다면 국내에서의 모델S는 어떨까요? 미국 내에서 실험한 결과값으로 국내에 적용해본다면 국내에서는 연간 0.8%의 배터리 손실률을 보여줍니다. 0.8%라는 수치는 일평균 40km 정도를 주행 했을때의 수치로 배터리 손실률이 상당히 낮다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연간 주행거리가 14,000~20,000km라면 배터리 수명이 0.8~1.2%대로 상당히 낮은편 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은 언제까지인가?"
전기차 배터리 수명은 배터리 효율이 80% 밑으로 떨어졌을때 배터리 수명은 끝난걸로 본다고 합니다. 완충시 300km 주행하던 전기차가 완충시 230~240km 밖에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240km를 주행할 수 있는게 아니라 더 짧아진다고 합니다. 80% 밑으로 떨어졌다고 차를 못타는건 아니지만 충전이 이 전보다 더 잦아져 많이 불편할꺼라고 하네요.
80% 밑으로 떨어진 배터리 효율이 너무 야박한 것 같죠? 그렇지 않습니다. 국내 기준으로 80%까지 떨어지려면 20년은 족히 타야 80%밑으로 떨어진다 할 수 있습니다. 연간 배터리 손실률이 0.8~1%라고 가정했을 때 말이죠. 물론 이 모든내용은 이론상 그렇다는겁니다.
그래도 아직은 시기상조?
전기차 배터리 수명이 길다 하더라도 아직은 구매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눈초리가 많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데이터도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한 상황임은 맞고 내연기관 차량보다 고장률이 현저히 낮다고는 하나 고장이 났을 때 a/s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업체가 많지 않은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받으면 되긴 하지만 사설업체에서의 a/s는 실상 받긴 어렵습니다.
또한 겨울만되면 배터리 성능이 상당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춥지 않은 날씨에는 완충시 보통 300km를 주행을 했다고 하면 한겨울에는 주행거리가 반정도로 줄어드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거주하는곳이 지방이라면 멀리있는 충전소까지 자주가야되는 불편함도 있고 서울 경기권 이라 하더라도 추운날 충전때문에 외출이 잦아진다면 그만한 스트레스가 또 있을까요.
마치며,
다른 국내 브랜드의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은 어떨지 잘 모르겠으나 테슬라의 배터리 수명은 상당히 길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차 배터리 보증기간도 내연기관 차량보다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배터리 수명은 길어질수도, 위 실험 결과보다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 실험은 2018년도의 데이터이고 여러대의 모델s 차량으로 한 실험이 아닙니다. 한대의 차량으로 한 실험입니다. 소비자들이 테슬라를 구매하고자 참고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데이터이긴 하나 그래도 조금의 도움은 되는 실험이라 생각합니다.
'자동차 관련 정보 > 관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에어컨 냄새 잡는 방법! (0) | 2020.05.13 |
---|---|
자동차 스티커 제거 방법 (0) | 2020.05.12 |
유막제거 방법 팔은 아프지만, (0) | 2020.05.08 |
타이어 교체시기 및 제조일자 확인 (0) | 2020.05.07 |
자동차 시트 관리 방법 가죽시트와 직물시트 (0) | 2020.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