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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관련 정보/국산

제네시스 gv 80 가성비트림

by 富者 2020. 8. 19.

이번에 풀체인지 되어 나온 카니발이 나오기 전까지 gv80은 국내 차량 중 가장 핫한 차량이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무시무시했던 것도 그렇고 결함 문제로도 그렇고, 정말이지 출시하고 이번 카니발이 나오기 전까지 정말 핫한 차량이었습니다.

 

 

차량 디자인이나 성능면에서만큼 핫했던 gv80의 결함. 운전대가 흔들릴 정도의 엔진떨림 증상 때문에 잠시 출고가 중단되었었는데 해당 결함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발표했고 이제부터 생산되는 차량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힌 gv80.

 

이제 다시 구매리스트에 올려 구매를 고심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gv80 트림이 참 많죠?

 

 

2.5 가솔린이냐 3.5 가솔린이냐 3.0 디젤이냐부터 이륜으로 할지 사륜으로 할지 옵션은 어떤 걸 넣어야 할지.. 고민이 많아지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오늘은 그 선택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하나하나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중요한 엔진은 맨 마지막에 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부터 보자면,

 

 

 

 

"외장 및 내장 인테리어 옵션"


'4륜 옵션(AWD WITH E-LSD)' 

옵션 추가금액 3,440,000원

 

무조건입니다. 정말 무조건입니다. gv80의 2륜 트림의 경우 구동방식이 전부 후륜구동입니다. 차체 기본적인 기능 덕에 후륜이라도 일반 승용차가 허우적대는 빗길이나 눈길, 오르막길은 잘 다닐 수 있을지 몰라도 딱 거기까지 입니다.

 

승용차보다 조금 좋은 정도인 것이지 험로나 빗길, 눈길에 잘 달릴 수가 없습니다.

 

 

물론 빗길과 눈길에선 무조건 감속이죠. 감속이지만 눈이 조금 쌓인 낮은 오르막길을 suv의 웅장한 자태를 하고 있는 gv80이 거기 하나 못 올라가서 허우적대면 그런 망신이 또 있을까요?

 

 

 

suv 답게 그 정도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도로에서 승용차는 허우적대는 길을 누구보다 자신 있게 주행할 수 있어야 하는 게 suv라 생각합니다.

 

suv의 제 몫을 다 하고자 하신다면 4륜 옵션은 무조건적으로 넣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옵션 다 안 넣어도 좋으니 4륜이라도 넣으세요. 안 넣으면 차야 싸지겠지만 승용차랑 다를 게 없습니다.

 

 

 

 

'5인승? 7인승?'

옵션 추가금액 980,000원

 

gv80은 기본 구성이 5인승입니다. 7인승 옵션? 저라면 선택하지 않겠습니다. 3열에 사람 태우는 일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정말 몇 번 없습니다. 3열에 사람을 태워야 하는 상황이 와도 3열이 없어 태우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그냥저냥 아무렇지 않게 지나가고 잊힙니다.

 

3열에 성인이 타는 일이 잦다면 카니발이나 gv80보다 200mm 이상 긴 트래버스를 사는 게 맞습니다. 카니발을 제외한 3열 최강이 트래버스지 않습니까. 5인 이상의 가족이시라고요? 그럼 gv80은 맞지 않습니다. 저라면 넣지 않겠습니다.

 

 

 

 

'외장 컬러 (무광)'

옵션 추가금액 690,000원

 

gv80의 기본 제공되는 컬러는 총 8개의 컬러 있고 추가금이 없는 반면에 무광 선택 시 추가금이 발생합니다. 무광 컬러는  마테호른 화이트, 브런즈윅 그린, 멜버른 그레이까지 총 3개의 컬러가 있는데... 이건 개취라 어떻게 하는 게 좋다 말씀드리긴 어렵겠네요.

 

저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컬러가 훨씬 낫다고 봅니다. 무광은 실제로 보니 쫌.. 양.... 느낌이 나기도 하고.. 저렴해 보이기도 하더군요.

 

 

 

'휠'

옵션 추가금액 20인치 690,000원, 22인치 1,870,000원

 

19인치 휠

19인치 휠이 들어간 gv80부터 22인치 휠이 들어간 것까지 모두 직접 봤습니다. 휠에 크게 관심 없으신 분들은 19인치 휠로도 충분하실 수 있겠지만... 휠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은 못해도 20인치 휠로 추가로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19인치 휠이 장착된 gv80은 좀.. 많이 빈약해 보였습니다. 나약해 보였습니다. 멋도 없었고요. 반면에 22인치의 거대한 휠을 신은 gv80은 완벽 그 자체더군요. 아! 20인치 휠도 훌륭합니다.

 

 

22인치 휠

멀리 서봐도 가까이 서봐도 22인치 휠을 착용한 것처럼 보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22인치 휠과 비슷해서 gv80 특유의 웅장함을 충분히 받쳐줄 수 있는 디자인이었습니다. 자세는 22인치가 제대로 나오긴 합니다.

 

그래도 저의 선택은 웅장함과 gv80의 멋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경제적인 20인치 휠로 추가할 것 같습니다. 19인치 타이어와 20인치 타이어의 교체 비용은 19나 20이나 비용이 비슷하지만, 22인치 부터는 교체비용이 많이 나옵니다.

 

19인치의 경우 짝당 21만 원~23만 원

20인치의 경우 짝당 23~25만 원

22인치의 경우 짝당 35~40만 원

 

 

 

 

'내장 디자인'

옵션 추가금액 1,470,000원 그리고 2,950,000원

 

295만원 옵션이 추가 된 실내

가성비를 따지고 있는 만큼, 그리고 정말 제가 구매한다는 가정 하에도 1,470,000원의 내장 옵션 그리고 2,950,000원이라는 옵션을 들여 추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장 디자인을 따로 추가하지 않아도 gv80의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을 충분히 느낄 수 있기에 따로 추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95만원 옵션이 추가 된 실내

그래도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된다고 하면 295만 원의 내장 디자인의 옵션을 선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47만원의 내장 디자인은 기본옵션과 큰 차이가 없어보이기도 하고 실제로도 큰 차이가 없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면에 295만원의 옵션을 선택할 경우 도어트림, 크래쉬패드, 상단에는 인조가죽이긴 하지만 인조가죽으로 마감된 상단과(천장) 퀼팅 시트가 참으로 매력적으로 보이더군요.

 

 

 

 

"파퓰러 패키지?"

옵션 추가금액 6,180,000원


파퓰러 패키지에는 어떤 옵션들이 있는지 먼저 살펴볼까요?

1. HUD

2. 하이테크 패키지

3.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

4. 2열 컴포트 패키지

 

위 4개의 옵션을 하나로 묶어 판매하는 옵션입니다. 위 4개가 모두 필요하다면 파퓰러 패키지로 선택하는 게 이득일 것이고 4개 중 하나라도 필요가 없으면 낱개로 선택하시는 게 맞습니다. 

 

위 4개의 옵션을 하나씩 하나씩 선택하게 되면

 

1. HUD= 1,280,000

2. 하이테크 패키지= 1,570,000

3.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I= 1,770,000

4. 2열 컴포트 패키지= 2,260,000

 

총 6,880,000원입니다. 파퓰러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낱개로 선택하여 넣었을 때보다 70만 원 저렴하게 해당 옵션을 넣을 수 있습니다.

 

 

 

 

"선택 옵션"


1. 컨비니언스 패키지 (1,180,000원)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시트를 조금 더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옵션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 고스트 도어 클로징

(제대로 닫히지 않은 문을 자동을 닫아주는 옵션입니다)

 

 

2. 하이테크 패키지 (1,570,000원)

-12.3인치 3D 클러스터 (전방 주시 경고 포함 옵션)

(계기판을 말합니다)

 

-지능형 헤드램프

(야간 주행 시 상시 하이빔 상태로 주행. 전방 차량 발견 시 일반 주행 등으로 전환)

 

 

3.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 (1,770,000원)

- 서라운드 뷰 모니터 및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 후측방 모니터

-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있어서 나쁠 거 없는 옵션들이지만 운전경력 좀 있으시다면 당연히 없다고 문제 되는 건 없습니다. 퍼퓰러 패키지에 있는 옵션입니다.)

 

 

4.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 (1,470,000원)

- 고속도로 주행 보조 (차로 변경 보조기능 포함)

- 전방 충돌 방지 보조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앞좌석 프리 액티브 시트벨트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과 피로도를 낮춰주는 아주 좋은 옵션임은 분명합니다. 보험료가 할인되는 옵션이기도 합니다.)

 

 

5. 2열 컴포트 패키지 (2,260,000원)

- 2열 전동시트 및 통풍시트

- 뒷좌석 전동식 도어커튼

- 3 존 공조

- 뒷좌석 목베개 및 화장거울

 

 

6. 렉시콘 사운드 패키지 (1,570,000원)

- 렉시콘 18 스피커 시스템

-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7. 아웃도어 패키지 (390,000원)

- 2열 220V 콘센트

- 러기지 스크린 및 러기지 매트

 

8. 빌트인 캠 패키지 (690,000원)

- 빌트인 캠과 보조배터리

 

9. 파노라마 선루프 (1,370,000원)

 

10. HUD (1,280,000원)

 

11. 사이드 스텝 (480,000원)

 

12. 생활 흠집이 잦은 7 부위의 차량보호필름 (640,000원)

 

13. 카본 익스테리어 패키지 (2,850,000원)

- 프런트 스키드

- 리어 디퓨져

 

 

 

저라면 당연히 파퓰러 패키지를 넣지 않을 것이고2번 하이테크 패키지, 4번 드라이빙 II 패키지,  9번 파노라마 선루프, 11번 사이드 스텝까지만 넣을 것 같습니다.

 

2번과 4번은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옵션임과 동시에 보험료 할인이 되는 옵션이기도 하고, 극강의 개방감을 주며 아이들에게 보는 재미까지 주는 파노라마 선루프와 아이들도 쉽게 오르내릴 수 있는 사이드 스텝 정도만 넣을 것 같습니다.

 

2번 하이테크 패키지가 조금 걸리긴 했지만 전방 주시 경고되는 기능과 지능형 헤드램프가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지키는데 한몫할 것 같아 넣게 됐습니다.

 

 

 

"엔진 타입이 시작이자 끝입니다."


gv80의 엔진은 가솔린 2.5 터보, 가솔린 3.5 터보, 디젤 3.0이 있습니다. 우선 이 세 개 중 어떤 걸 어떻게 선택해야 하느냐! 매년 내는 자동차세부터 짚어볼까요?

 

(교육세 30% 포함된 연간 기준 자동차세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차령에 따른 경감률 또한 따지지 않겠습니다. (대략 3년 차부터 5%씩 할인됩니다) 선납 할인 금액도 따지지 않겠습니다.)

 

 

'엔진별 자동차세는?'

가솔린 2.5 터보 엔진의 배기량은 2,497cc로 연간 기준 자동차세는 649,220원을 내야 합니다. 상반기 324,610원, 하반기 324,610원입니다. 

 

가솔린 3.5 터보 엔진의 배기량은 3,470cc로 연간 기준 자동차세는 902,200원. 상반기 451,100원, 하반기 451,100원입니다.

 

디젤 3.0 엔진의 배기량은 2,996cc로 자동차세는 778,960원. 상반기 389,480원, 하반기 389,480원입니다. 

 

당연히 가솔린 2.5 터보 엔진의 연간 기준 자동차세가 가장 저렴하고 3.5가 솔린 엔진이 가장 비쌉니다.

 

 

 

'엔진에 따른 연비는?'

2륜 2.5가솔린 엔진은 9.7km/l (복합)

4륜 2.5가솔린 엔진은 9.0km/l (복합)

 

2륜 3.5가솔린 엔진은 8,6km/l (복합)

4륜 3.5가솔린 엔진은 8.0km/l (복합)

 

2륜 디젤 11.8km/l (복합)

4륜 디젤 10.9km/l (복합)

 

연비는 역시나 디젤이 압승입니다.

 

 

'엔진별 가격은?'

2.5가솔린 60,670,000원

3.5가솔린 66,070,000원

3.0 디젤 64,600,000

 

엔진별 4륜 옵션(AWD WITH E-LSD)을 추가하게 되면 3,440,000원이 추가됩니다. 2.5든 3.5든 3.0이든 전부 옵션 추가 비용은 동일합니다.

 

 

 

 

"마치며,"


엔진 선택은 어떤 게 더 낫다 말씀드리기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라는 브랜드와 그 이미지에 맞는 주행감을 얻고자 하신다면 가솔린을 선택하셔도 좋고,

 

SUV의 이미지 그리고 연간 주행거리와 초반 가속능력을 중요시하신다면 디젤을 선택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물론 다른 이유로 가솔린과 디젤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겠지만요.

 

 

엔진 권유는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 기준에서 말씀드리자면 저는 글 시작부터 가성비를 따지면서 작성했기에 저는 2.5 가솔린 엔진을 선택할 것이고 SUV에 맞는 주행능력을 갖추기 위해 4륜 옵션을 추가할 것입니다.

 

무조건적으로 저렴하다고 2.5 가솔린을 선택한것은 아닙니다. 제 운전 스타일은 정속주행, 안전을 중요시 하기에 초반 스타트가 이렇고 가속력이 어떠며..전부 소용 없더라고요. 그냥 잘 가고 잘 멈추면 됩니다.

 

 

그 외 옵션으로는 안전에 무게를 둔 옵션들만 추가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나온 총견적이 69,690,000원입니다. 이건 정말 아니다 싶은 옵션을 제외하더라도 6천만 원 후반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6,900만원이라는 금액대로 구매할 수 있는 수입차들도 충분히 많지만 A/S의 문제나 차량 유지비 등..갖가지 사항들을 종합해봤을 때 동일한가격대의 수입차보다는 GV80이 낫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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